본문 바로가기
Linux

[Linux] Ubuntu 18.04 Maven plugin Deploy를 위한 Apache Tomcat Manager 설정하기 (VMWare 가상머신에 Ubuntu 18.04 LTS 기반의 웹서버 구축하기 - 5장)

by 임채훈 2019. 12. 11.

이번장에서는 저번장에서 설치한 Tomcat의 manager기능 활성화 및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기능은 Maven의 Plugin 중 maven 명령어를 통해 Tomcat Deploy 비교적 간단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기능으로서 설치된 톰캣에 추가적으로 설정해줘야될 부분들이 있는데 그것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에 자신이 설치해놓은 Tomcat의 디렉토리에 위치하는것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저의 경우 /usr/local/tomcat/apache-tomcat-9.0.29 위치이고,

본 포스팅의 시리즈인 VMWare 가상머신에 Ubuntu 18.04 LTS 기반의 웹서버 구축하기 과정을 차근차근 따라오셨다면 저의 디렉토리와 비슷하실겁니다.

 


 

1. 우선에 아래 명령어를 통해 Tomcat의 설정파일 중 하나인 tomcat-users.xml 파일을 열도록합니다.

vi ./conf/tomcat-users.xml

 

 

2. 파일을 열었다면 아래와 같이 해당 내용을 추가해줍니다.

기본적으로 아래 3가지의 role을 추가해주고 접속 및 접근 계정, 패스워드는 각각 root로 설정을 하도록합니다.

 

 

3. 그 다음 아래의 명령어를 통해 context.xml 파일을 수정해줍니다.

해당 설정정보는 기본적으로 Tomcat에 배포되는 Web Application 및 War Application들은 webapps 폴더 하위에 위치하게되고 

별다른 설정이 없다면 기본적으로 해당 프로젝트의 폴더명이 경로명이 됩니다. 쉽게말해서 아래의 명렁어는

http://톰캣서버IP/{프로젝트명(webapps 폴더 하위에 위치한 프로젝트의 폴더명)}이 되므로써

http://192.168.0.100/manager의 (저의 IP는 192.168.0.100) 경로로 접근하는데 있어 Listener IP Bind 정보를 0.0.0.0 으로 설정해줌으로써 어떠한 IP라도 전부 접근을 허용하겠다는 설정입니다.

vi ./webapps/manager/META-INF/context.xml

 

 

4. 설정을 해주었다면 톰캣을 실행합니다. (톰캣이 실행되어있는 상태라면 재실행합니다.)

2, 3번 설정중 오타가 있다면 실행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타 확인)

./bin/shutdown.sh (톰캣이 실행되어있는 상태일때)
./bin/startup.sh

 

 

5. 그 후 톰캣 매니저 페이지로 이동해보도록 합니다.

앞전 tomcat-users.xml 파일에 설정해준 계정 및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저의 경우 name : root, password : root)

 

 

6. 아래의 페이지가 열린다면 성공적으로 설정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장에서는 간단하게 Apache Tomcat Manager 설정을 해봤고

다음장에서 테스트용으로 Spring Boot Web Project를 생성해서 실제로 Maven Tomcat Deploy Plugin을 통하여 비교적 간편하게 프로젝트를 배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