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TTY란 ?
PuTTY는 SSH(Secure Shell), Telnet, TCP 접속을 위한 클라이언트입니다.
일반적으로 Window환경의 호스트 운영체제에서 다른 운영체제에 CLI(Command Line Interface)환경의 SSH 접속에 편리하며 또한 설치와 사용법이 굉장히 간단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다음 사진은 PuTTY 실행시 첫 화면입니다.
앞으로 Redhat계열의 CentOS와 Debian계열의 Ubuntu Linux 운영체제를 많이 사용할텐데 그에 유용한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Window10에선 OpenSSH 클라이언트, 리눅스용 윈도우 하위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Window Terminal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 일반 Ubuntu 클라이언트
# 최근 탑재된 Window Terminal
본인의 경우 Window10 빌드 버전을 2019년 5월 출시한 버전으로 업데이트를하여 Window Terminal을 주로 사용합니다.
그 이유는 Window에 포함된 운영체제이다 보니 하드디스크에 존재하는 모든 파일 및 폴더를 접근할 수 있으므로 호스트 운영체제에서 파일을 송수신에 굉장히 편합니다.
또한 터미널의 UI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으므로 굉장히 예쁜 터미널상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Window Terminal 설치 및 Linux용 윈도우 하위시스템 설정 관련한 포스팅은 추후에 할 예정입니다.
본론으로 돌아가서 PuTTY를 설치하는 과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PuTTY 설치하기
1. http://putty.org 접속
2. 아래의 You can download PuTTY here 부분 클릭
3. 자신이 원하는 버전 및 운영체제에 맞게 설치하도록 하시면 됩니다.
이상입니다.
댓글